PR CENTER

NEWS

푸디웜 반려동물의 건강과 반려인의 행복,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친환경 곤충 소재기업

2023-01-06


곤충 동애등에를 활용한 지속가능경영(ESG)으로 향하는 푸디웜은 반려동물 산업의 미래를 그리고 있다. 미래 사회의 필수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곤충 소재를 제품화하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며 반려동물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푸디웜의 경쟁력을 소개한다. 



한국펫산업신문 독자님들께 푸디웜 소개를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푸디웜은 지난 2016년 창립한 곤충 소재 전문기업입니다. ‘자연, 사람, 동물의 공존을 위한 반려동물의 새로운 식문화 창조’라는 슬로건 아래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곤충 소재와 관련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곤충 사육 스마트팜(smart farm) 기술력을 보유하여 동애등에 유충을 표준화 사육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자사의 기업부설 R&D센터는 동애등애 유충에서 추출한 ‘곤충 단백질’과 ‘곤충 키토산’으로 반려동물용 사료, 간식 및 헬스케어 제품을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유니콘 예비기업으로 선정되는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푸디웜의 연혁과 성장과정은?

창립 초기인 2016년부터 ▲곤충 사육장치 및 제어 방법 ▲동애등에를 이용한 애견용 기능성 사료 첨가제 개발 ▲곤충 유래 키토산을 함유한 동물용 창상 치료용 연고 개발 등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2017년에 파충류용 사료를 선보였으며, 2018년에는 곤충을 활용해 펫푸드와 펫바이오 분야 등의 시장수요에 맞춘 다양한 소재를 연구개발했고 제품화를 병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곤충 소재가 기존 산업을 대체할 수 있다 점, 즉 곤충의 활용가치를 증명하고 소비자 인식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올리브영(OLIVE YOUNG),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매장 입점은 물론 일반 반려동물 샵과 인터넷 쇼핑몰 채널 약 1,100개를 확보해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최근 태국과 수출 협약이 체결됐며, 2023년에는 홍콩,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 수출이 확대될 추세입니다. 이를 통해 푸디웜은 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에서 ‘글로벌 친환경 곤충 기업’의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곤충 사육을 위한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인섹트팜 R&D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동애등애는 신‘ 이 내린 곤충’이라는 별명을 가진 환경친화적인 곤충입니다. 자원이 고갈되고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산업 구조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자원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푸디웜은 안전한 먹이원과 스마트팜기술을 접목하여 건강한 동애등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ICT 기술을 활용한 동애등에 사육장에는 산란을 촉진하는 LED 모듈과 생육상태를 확인 및 제어하는 환경 센서와 제어기 등을 갖췄습니다. 이를 통해 동애등에 유충 사육장의 온도와 조도, 습도 등을 분석해 최적의 생육 상태를 조성하고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곤충을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인프라가 스마트인섹트팜 R&D의 장점입니다.


스마트인섹트팜 연구성과로 얻은 개발 특허 ‘유충 사육 자동화 장치’ ‘곤충의 사육 제어 장치 및 방법’ ‘동애등에 유충 사육용 컨베이어 시스템’ ‘동애등에 산란 유도장치’에 대해 설명한다면?

‘유충 사육 자동화 장치’는 현재 곤충의 주된 사육방법인 상자식(Cage) 사육방법의 노동력을 절감하고, 연속식 공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컨베이어형 사육장치를 이용한 사육방법입니다. 이 장치를 통해 대량사육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곤충의 사육 제어 장치 및 방법’은 곤충의 생육환경을 인식하여 최적의 생육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팜에 대한 특허입니다. ‘동애등에 유충사육용 컨베이어 시스템’은 대량 사육을 통한 곤충의 산업화를 이루기 위해 기존 1단 컨베이어 시설에서 3~4단 컨베이어로 업그레이드한 시스템입니다. ‘동애등에 산란 유도장치’는 오직 푸디웜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완성했으며 동애등에의 생산력과 품질 향상에 기여한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 푸디웜이 쌓아온 역량인 ‘사육 통합관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첫째, 일정한 품질의 곤충 소재를 얻을 수 있는 기초 토대가 됩니다. 최적의 환경에서 자란 곤충들은 일정한 품질의 원료가 됩니다. 둘째, 사육데이터를 축적함으로써 보다 좋은 사육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데이터 구축을 통해 더욱 많은 정보를 취합하여 최적의 생육 방법을 제시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셋째, 생산자와 구매자의 소통의 창구 기능을 합니다. 통합관제 시스템을 통해 구매자는 필요한 물량 확보를 더욱 손쉽게 할 수 있고, 생산자는 재고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곤충 사육에 남다른 노하우가 있는데 그동안 수행한 정부 과제가 있다면?

2018년 지역산업육성 융복합R&D 과제를 통해 곤충스마트팜을 연구·개발하고, 온습도에 따른 생육특성을 연구했습니다. 이어 2021년 창업도약 패키지 사업 및 인공지능학습용 데이터구축사업(지능형 곤충사육데이터), 2022년 인공지능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지능형 곤충스마트팜 데이터) 등을 통해 고품질 곤충 생육 방법을 고도화하기 위해 지속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푸디웜의 자사 브랜드에 대해 소개한다면?

강아지, 고양이 전용 펫푸드&펫헬스케어 브랜드 ‘라포그’(LAPOG)가 있습니다. 라포그란 신이 내린 마지막 선물 ‘동애등에’를 뜻합니다. 많은 반려동물이 겪고 있는 식이 알레르기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며 심각한 경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라포그는 곤충단백질을 통해 식이 알레르기를 개선을 위한 펫푸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육류보다 곤충 소재의 사료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 영토, 물, 폐기물의 양이 월등히 적습니다. 푸디웜의 동애등에는 농부산물(인삼박, 감귤 박)을 먹고 자라며, 분변토는 토양비료로 쓰여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가 가능하여 보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라포그의 여러 제품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곤충단백질이 함유된 사료 라인으로 ‘리얼인섹트’가 있습니다. 리얼인섹트는 총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반려견의 대표적인 고민인 관절 건강, 체중 조절, 소화율 향상과 알러지 발생률을 현저히 낮춰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리얼 인섹트 관절’과 ‘리얼 인섹트 웨이트밸런스’는 스마트인섹트팜을 통해 사육한 고품질 동애등에를 활용하여, 알러지케어 사료로 꾸준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새롭게 출시된 부드러운 키블버전 곤충단백질 사료인 ‘리얼인섹트 소프트 키블 스킨’은 기호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기호성 테스트 99%를 통과한 제품으로 ‘곤충사료는 맛이 떨어질 수 있다’라는 편견을 깼으며 많은 반려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화율과 흡수율이 향상됐으며 육류 단백질을 배제하여 알러지 발생률을 현저히 낮췄습니다.


많은 반려인들이 곤충 소재 사료로 라포그를 선택하는 이유는?

수많은 브랜드의 반려동물 사료가 있어, 반려인들은 어떤 사료가 자신의 반려동물에게 가장 적합한지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려인들이 사료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반‘ 려동물의 알레르기 반응 여부’입니다. 푸디웜이 독창적으로 생산해 활용하는 곤충인 동애등에는 ‘각종 항생물질과 오염물질에 노출되지 않은 고품질 단백질’입니다. 천연 항생제인 항균 펩타이드가 풍부해 반려동물의 알레르기 증상을 줄이는 데도 효과 있습니다. 그래서 라포그는 반려인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인들은 곤충사료를 급여하면서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키고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푸디웜이 단순히 물건을 파는 기업이 아닌, 오늘날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기존 사업을 대체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펼치는 푸디웜의 기업 이념이 반려인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푸디웜은 반려인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 발생한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고 있습니다. 반려인들이 곤충사료를 먹임으로써 다채로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해외에서 수출문의가 들어온다고 하는데, 라포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뭘까요?

해외 반려동물 시장은 이미 곤충 단백질의 영양학적, 환경적 우수성을 알고 곤충사료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라포그는 고품질의 표준화된 곤충단백질을 대량생산 및 안정적 수급이 가능하고 영양학적으로 우수성이 입증되어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태국 바이어와 라포그 제품 수출 협약을 맺었으며, 2023년부터는 국내를 비롯하여 대만, 베트남 등 수출을 위한 파트너 계약이 하나씩 성사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푸디웜 자체 곤충소재연구소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연구를 이어가고 있을까요?

푸디웜은 특히 R&D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곤충 소재에서 단백질뿐만 아니라 키토산, 오일 등 다양한 소재를 추출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펫푸드뿐만이 아니라 펫헬스케어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곤충소재연구소의 활약으로, 스마트팜을 통한 표준화된 곤충 사육은 곤충단백질 원료의 질을 올리고 로스율을 줄여 제품 생산이 안정회되었습니다. 또한, 곤충소재연구소의 연구 결과로 개발된 푸디웜만의 로스팅 기법이 탄생했고 특허기술로 등록됐습니다. 커피 바리스타가 원두를 로스팅하는 기법에서 착안해, 다른 건조방법에 비해 향과 감칠맛을 더하고 바삭한 식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애등에의 수분 함량도를 낮춰 보관기간이 길어지고 영양분 손실도 최소화했습니다. 그래서 일반 곤충사료의 유통기한이 1년인 것에 비해, 유통기한이 최대 2년까지 길어질 수 있습니다. 방부제가 없어도 곤충이 자체적으로 분비하는 항균물질로 소재를 코팅하는 내용이 핵심이며, 우수한 천연소재 생산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SCI 논문에 실린 푸디웜의 곤충소재연구소 연구 내용은?

‘동애등에를 첨가한 애견용 사료의 성장 및 소화율 등 영향 평가’ SCI 논문을 통해 푸디웜의 곤충단백질(동애등에)을 첨가한 먹이를 먹은 강아지의 소화율과 면역반응, 단백질, 영양소 등이 증가했음을 증명했습니다. 또한 푸디웜의 특허기술인 로스팅 기법으로 만든 동애등에 사료에 단백질과 칼슘 등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점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이 발생하는 것을 줄여주어 반려견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푸디웜의 곤충 가수분해 단백질, 곤충 키토산의 경쟁력은?

곤충 소재를 생물학적인 추출법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고 있어 기존 산업과 달리 환경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곤충키토산의 경우에는 갑각류의 어획량 감소로 인해 수급이 불안정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으며,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훨씬 저렴한 원가로 향후 시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된 곤충 가수분해 단백질은 알레르기 발현 가능성이 현저히 적은 사료를 개발하고 출시 예정하고 있으며, 곤충키토산은 항균, 탈취, 세포재생, 지혈 등이 뛰어나 현재 출시된 반려동물 탈취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산업 관계자, 반려인들에게 메시지를 전한다면.

오늘날 반려동물과 가축 사료를 생산하기 위해 매년 브라질 아마존과 같은 크기의 산림이 파괴되며, 가축 1마리가 내뿜는 온실가스의 양은 소형 자동차 한 대와 맞먹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환경보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때, 동애등에는 환경 미래지향적이며 경제성이 우수하고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대체 단백질원으로 등장했습니다. 환경도 지키며,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며, 곤충의 무궁무진한 활용가치를 증명해 나가겠습니다. 



반려동물 기업이 꼭 가져야 할 경영철학이 있다면?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 마음으로부터 반려동물에게 필요하고 건강한 제품이 탄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직원분들의 대다수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고 함께 출근도 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가까이 일하다 보니 더욱 반려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제품을 만드는 문화가 정착했습니다. 특히 직원들의 반려동물 중 흑미, 빈이 강아지는 엄청 순하고 애교쟁이여서 저희 회사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흑미와 빈이는 라포그 사료를 먹으며, 식이 알레르기 증상도 개선되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여러 소재 중에서 곤충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대학생 시절 농촌진흥청 곤충산업과에서 인턴 생활을 하던 중 동애등에의 무궁무진한 활용성의 가능성을 보고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동애등에는 곤충에 대한 고정관념만 깨면 장점만 가지고 있는 무시무시한 곤충입니다. 파리목 곤충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비호감 영역에 있지만, 친환경적이고 경제성,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고 또한 인간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요. 성충이 되면 섭식 구조가 퇴화해 물만 마실 수 있어 사람 음식에 관심이 없죠. 파리처럼 병균을 옮기거나 하지 않는 사람에게 이로운 존재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미 곤충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 시장에서 영양학적으로나 식이 알레르기 개선이 되는 사례를 보면서 ‘국내 사료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결심으로 뛰어들었습니다.


2023년 반려동물 산업의 주요 이슈를 추측한다면?

반려동물의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묘의 시장이 더 높은 성장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려묘들의 건강을 위한 곤충사료를 찾는 문의가 많아 2023년에는 식이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들을 위한 곤충사료를 출시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5년 후 푸디웜은 어떤 모습일까?

최근 ESG 이슈와 함께 미국이나 유럽 등을 중심으로 곤충산업이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그랬지만 2022년은 유독 바빴습니다. 푸디웜의 기쁜 소식이 있다면,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충북 음성군 내 산업단지에 6천평 부지를 확보하여, 우선적으로 1천평의 가공공장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공장에서 곤충 사육과 함께 곤충에게 단백질과 오일, 키토산을 추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라포그 브랜드의 라인업을 늘릴 계획이며, 사료 외에도 곤충을 활용해 펫 케어 및 헬스케어 제품,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유니콘 기업과 글로벌 친환경 곤충기업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제 딸아이가 커서 지금 제가 느꼈던 자연으로의 만족감, 감사함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으로 환경친화적인 노력을 함께 해나가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한국애견신문 오현지기자 (newsdog@naver.com )

농업회사법인 푸디웜 주식회사 대표자 : 김태훈

주소 : [27680]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금왕테크노3길 76 푸디웜 
TEL : 043-238-8584

E-mail : foodyworm@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633-86-00560
통신판매업신고 : 2015-서울강동-1849호


Copyright ⓒ foodyworm, All Rights Reserved.